상단영역

본문영역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나라 만들어 달라”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나라 만들어 달라”

  • 기자명 김태윤 기자
  • 입력 2020.11.10 10:5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제58주년 소방의 기념식 참석

   

‘살려서 돌아오라, 살아서 돌아오라’주제

소방공무원의 국가직화의 원년에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중앙소방학교에서 소방의 날 기념식이 열렸다.

소방청(청장 신열우)은 11월 6일 충남 공주시에 소재한 중앙소방학교 화재진압훈련장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초청내빈,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 등 180여명이 참석한 제58주년 소방의 날’기념식을 개최했다.

기념식은 헌정문 낭독을 시작으로 국민의례, 문재인 대통령의 기념사와 소방청장 인사말, 소방관에 의해 구조된 국민 등의 응원메시지 영상 상영, 유공자 포상, 명예소방관 위촉, 기념사, 화재진압 시연, 소방관의 기도 낭송 순으로 진행됐다.

소방청 홍보대사인 성우 안지환 씨가 낭독에 나선 헌정문은 “살려서 돌아오라, 살아서 돌아오라”는 주제의 글로 재난현장으로 달려가 불 속으로 들어가는 소방관들을 보며 모든 사람을 구하고 소방관도 꼭 안전하게 복귀해달라는 염원을 담았다. 헌정문은 김훈 작가의 산문집 ‘라면을 끓이며’ 205쪽에 나오는 글로 재난현장에 출동하는 소방차를 바라보면서 느낀 작가의 염원이 담긴 기원문이다.

애국가를 제창할 때에는 고성 산불, 대구·경북지역 구급차 동원 등 국민과 함께 재난극복을 위해 노력하는 장면이 담긴 영상도 함께 상영된다. 또한 국기에 대한 경례문은 여성으로서는 처음으로 대형사다리차 기관사로 활약하고 있는 서울 영등포소방서 소속 유지연 소방장이 낭독해 의미를 더했다.

이어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 및 순직소방인에 대한 묵념에서는 대전 현충원의 소방공무원 묘역 등에서 광주소방본부 소속 강일부 소방령이 연주하는 트럼펫 묵념곡이 영상으로 울려퍼졌다. 이어 각계에서 보내온 응원메시지도 상영됐다. 연예인을 비롯한 유명 인기인과 안전강화를 위한 입법활동에 열정적이었던 국회의원의 격려와 당부, 그리고 울산 아파트 현장에서 구조된 시민 등의 감사메시지 영상을 통해 국민이 소방에 무엇을 기대하고 바라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정부포상은 홍조근정훈장을 수상한 소방청 대변인인 조선호 소방준감을 비롯해 총 182명과 6개 단체가 받았다.

명예소방관 위촉식도 거행됐다. 좌측부터 이준혁 배우, 문재인 대통령, 조보아 배우

2명의 명예소방관도 새롭게 위촉됐는데, 재난극복을 주제로 한 영화와 드라마에 출연해 헌신적인 소방관의 모습을 연기한 이준혁 배우와 강원산불 피해복구활동에 앞장섰을 뿐 아니라 드라마를 통해 화재 트라우마 극복 과정을 열연한 조보아 배우가 명예소방관으로 이름을 올렸다.

부대행사로 고층건축물과 다중이용업소의 화재발생 상황을 가정하여 119신고 상황부터 임무 완료까지를 종합적으로 연출한 화재진압 시연도 펼쳐졌다. 종합훈련탑에서 실시된 이 훈련에는 거대한 실제 화염이 분출되는 상황에 맞게 소방헬기, 다목적 파괴방수차, 고성능 화학차 등 대형장비 18대와 100여명의 소방관이 참여했다.

훈련상황은 경남소방본부 김영관 소방위와 여성 최초의 화재진압훈련 교관으로 활동하고 있는 중앙소방학교 정소미 소방교가 맡아 현장감 넘치는 해설에 나서 이목을 끌었다.

시범훈련 뒤에는 국민을 구하겠다는 의지와 염원을 담은 시(詩)인 ‘소방관의 기도’를 소방청 명예소방관인 박해진 배우가 낭송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우리 소방관과 구급대원들은 ‘우리가 할 수 없다면, 그 누구도 할 수 없다’는 각오로 각자의 자리에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면서 “최선을 다해 생명을 구하고 그러나 여러분 자신도 반드시 살아서 돌아와 달라”고 강조했다.

신열우 소방청장은 인사말을 통해 “소방공무원들의 숙원이었던 국가직 전환에 대해 국민이 보내주신 성원만큼 국민의 안전을 위해 새로운 각오로 헌신하겠다”면서 “변화하는 재난환경에 맞게 소방력을 보강하고 대응기술도 꾸준히 발전시켜 세계가 부러워하는 한국 소방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소방청은 소방 국가직화 원년과 ‘소방의 날’의 의미를 더욱 가치있게 만들기 위해 열악한 시절 선배 소방관들이 사용했던 1900년대 초의 소방장비를 근대문화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한 사업도 현재 추진하고 있다.

소방의 날은 일제강점기부터 각 지방단위로 다채로운 겨울철 불조심 강조기간 행사(불조심의 날, 소방의 날 등의 이름으로 하는 기념식도 포함)가 있었는데, 1963년 당시 소방행정의 주무기관인 내무부가 전국 단위로 일원화된 행사를 추진하면서 소방의 날이 시작되었다. 올해는 소방공무원 신분이 국가직으로 일원화된 이후 처음 맞는 소방의 날이다.

소방청은 국민과 함께 하는 소방의 날이 되도록 11월 6일부터 13일까지 소방청 유튜브, 블로그 등에서 소방의 날 기념 댓글달기 행사를 진행한다. 그리고 여러 방송에 현장대원들이 출연하여 국민과 같은 눈높이에서 솔직한 대화를 나누는 등 국민만을 생각하며 국민과 함께 하는 소방이 되겠다는 의지를 다진다.

다음은 문재인 대통령의 소방의 날 기념사 전문이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전국 15만 소방 가족과 의용소방대원 여러분,

오늘은 소방관 국가직 전환 이후 처음 맞는 소방의 날입니다.
명예와 신뢰, 헌신의 소방정신을 상징하는 중앙소방학교에서 기념식을 하게 되어 더욱 뜻깊습니다.
제58주년 ‘소방의 날’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2017년 중앙소방본부가 소방청으로 승격하여 육상재난 대응 총괄 책임기관이 되었습니다.
이제 국가직 전환을 통해 소방은 관할 지역 구분 없이 모든 재난현장에서 총력 대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방관들에 대한 각별한 지지와 사랑으로 국민들께서 부여한 임무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최선을 다해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15만 소방관들과 지역 주민의 안전을 위해 봉사하고 계시는 10만 의용소방대원들에게 깊이 감사드리며, 국민의 지지와 사랑을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나라’로 돌려주시길 기대합니다.

올해 여름 피아골 계곡에서 인명구조 임무 중 순직한 김국환 소방장, 급류에 휩쓸려 순직한 송성한 소방교를 비롯한 소방관들은 국가를 대신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킨 소방영웅입니다.
이영욱,이호현,심문규,오동진,이정렬,강연희, 김신형,김은영,문새미,정희국,김종필,이종후, 서정용,배혁,박단비,권태원,석원호,권영달 소방관을 비롯한 순직 영웅들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도 다시 되새겨봅니다.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유가족과 동료의 죽음을 가슴에 품고 계신 소방관들께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합니다.


국민 여러분,

재난 앞에서는 누구나 절박합니다.
그 절박한 순간 위험을 뚫고 다급한 목소리를 찾아가는 소방관만큼 안도감을 주는 존재는 없을 것입니다.
지난 10월 울산 화재 당시 33층에서 일가족 세 명을 업고 내려온 소방관들에게, 구조된 가족들은 ‘헬멧을 쓴 신(神)’이 나타난 것 같았다고 말했습니다.
소방관들은 올해에만 73만 곳의 구조출동 현장에서 7만 명의 국민을 지켰습니다.
300만 명의 국민이 구급대원들의 응급처치를 받았고, 130만 명이 구급차의 도움으로 병원에 이송되었습니다.

코로나를 극복하는 과정에서도 소방관들은 큰 역할을 했습니다.
‘국민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업무영역을 확장해 전국 곳곳에서 활약했습니다.

24시간 어디서나 대응체계를 마련해 국민 곁을 지켰고, 코로나 확산 초기, 확진자가 많았던 대구에는 전국의 소방관들이 자원해 달려왔습니다.
해외 교민들의 귀국길과 특별입국절차가 시행된 인천공항에서도, 임시 생활시설과 생활치료센터에서도, 사명을 다해주었습니다.
만6천 명의 확진자 8만 명의 의심환자를 이송하면서, 완벽한 방역으로 소방관 스스로의 감염을 막아낸 것도 정말 대단합니다.
특별한 마음으로 높이 치하합니다.

의용소방대원들의 활약 또한 이에 못지않았습니다.
구급차량 점검과 급식으로 소방활동을 힘껏 도왔고, 공적 마스크 5부제를 시행하던 초기, 마스크 제조와 약국 보조업무 등에 일손을 보태 국민들께서 혼란을 겪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주셨습니다.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들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켰을 뿐만 아니라, 반드시 코로나를 이겨낼 수 있다는 희망과 용기를 전해주었습니다.
방역 요원 못지않게 K-방역의 최일선에서 활약해준 모든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국민 여러분,

우리 소방관과 구급대원들은 "우리가 할 수 없다면, 그 누구도 할 수 없다"는 각오로 각자의 자리에서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위험은 늘 한 치의 방심을 틈타기 마련입니다. 
정부는 체계적인 안전대책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2018년부터 범정부 화재안전특별TF를 구성해 화재 안전 시스템을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관할구역 구분 없이 가장 가까운 곳에서 출동하고, 대규모 재난에는 전국의 소방관들이 집결할 수 있도록 법과 매뉴얼을 마련한 것입니다.

전문기관과도 유기적으로 협력해 ‘국민안전’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국방부, 경찰청과 재난대응 공조체계를 구축하고, 서울대병원과 지자체 등, 민·관을 가리지 않고 협력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현장에 출동하는 대원들은 단 한 가지만 생각합니다.
"지켜낼 수 있는 생명은, 반드시 지켜내야 한다"

정부도 소방관들의 헌신에 힘을 더하고 있습니다.
현장인력 확충과 특별구급대 운영으로 더 많은 생명을 지키는 토대를 만들 것입니다.

부족한 현장인력 만2천 명을 충원했고, 2022년까지 추가로 늘려 소방공무원 2만 명 충원 약속을 반드시 지킬 것입니다.

응급환자들에게 제대로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구급차 3인 탑승’과 업무범위 확대는 구급대원들의 숙원이었습니다.
정부는 2016년 31.7%이던 119구급차 3인 탑승률을 현재 82.8%수준으로 높였습니다.

지난해 7월부터 특별구급대를 시범 편성해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연말 최종 점검 후 관련 법규를 정비하여 응급환자에 대한 확대 처치가 가능하도록 할 것입니다.

소방관의 안전은 곧 국민의 안전입니다.
소방관들이 스스로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장비 개선과 개인안전장비 확충을 위해 소방안전교부세 시행령을 개정했습니다.

내년 소방청 예산은 역대 최대인 2,200억 원으로 편성했습니다.
소방헬기 통합관리를 비롯해 재난 통합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화재진압이 어려운 곳에 특수장비를 배치해 우리 국민과 소방관의 안전을 동시에 지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소방관들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소방병원 설립도 차질없이 진행 중입니다.

앞으로도 소방관들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는 데 국가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드립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소방관 여러분,

60년 전, 중고 군용트럭에 펌프를 달아 물을 뿌리고 심지어 소방헬멧을 여럿이 함께 나눠 써야 했던 시절부터, 국민들은 화마 속으로 달려가는 소방관들을 항상 신뢰했습니다.
지금도 소방관들은 어떤 직군보다 높은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그 신뢰에 보답하는 것은 안전입니다.
특히, 재난에 취약한 분들에 대한 세심한 안전대책과 건설현장, 물류창고 화재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합니다.

사고를 원천적으로 막고 재난피해를 최소화하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예방 활동도 중요합니다.
소방이 보유한 수천만 건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119안전경보제’ 발령을 확대한 것은 참으로 시의적절합니다.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로봇과 드론 기술을 소방에 접목하고, 지난해 새로 설립된 국립소방연구원의 역량을 강화하여 미래재난에 대비한 최첨단 과학소방의 기반을 마련해 나가길 바랍니다.

지난 봄, 대구에 "저도 소방관님처럼 훌륭한 사람이 될게요"라는, 한 어린이의 마음이 담긴 현수막이 걸렸습니다.

실제로, 소방의 도움을 경험한 것이 계기가 되어 소방관이 되거나 부모 형제가 걸어간 길을 따라 걷는 소방 가족이 많습니다.

가족과 이웃을 지키려는 마음이 우리 아이들을 더욱 정의롭게 키우며 우리 사회의 안전한 미래를 열고 있습니다.

공무원 교육기관을 대부분 인재개발원이라고 하지만 특별히 중앙소방학교가 ‘학교’라는 명칭을 쓰는 것은 인간존중의 정신을 배우고 나누는 소방정신의 산실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소방관 여러분에게 대통령으로서 명령합니다.
최선을 다해 생명을 구하십시오.
그러나 여러분 자신도 반드시 살아서 돌아오십시오.

다시 한번 ‘소방의 날’을 축하하며, 국민도, 소방관도, 모두에게 안전한 나라를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