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잘 다듬어진 디딤돌, 이제는 신뢰성 유지해야 할 때"

“잘 다듬어진 디딤돌, 이제는 신뢰성 유지해야 할 때"

  • 기자명 김태윤 기자
  • 입력 2018.09.12 11: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안전기술(주) “가파른 매출 성장세 한국의 대표적인 내진전문 업체로 우뚝”

▲ 한국안전기술(주) 아산공장 전경
충남 아산시 음봉면에 위치한 한국안전기술(주) (대표 연태영) 직원들의 손은 바쁘지만 얼굴은 매우 밝고 회사분위기도 활기차 보였다. 16년 3월 내진법 시행에 발맞춰 설립된 한국안전기술 주식회사는 좋은 제품을 좋은 가격으로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서비스하겠다는 각오로 임직원 모두가 한 마음이 되어 땀 흘린 지난 2년간 노력이 현장에서 입소문을 통해 퍼지면서, 상반기 매출이 이미 작년 한해 매출을 훌쩍 뛰어 넘었으며 매달 새로운 매출기록을 갱신하며 현재는 국내 내진업계에서 인정받는 회사로 우뚝 서게 되었다.

최초 대성이엔지로 시작한 한국안전기술(주)은 현재 성장에 이르기까지 많은 노력이 있었다. 2016년 1월 소화설비 내진설계 의무화 시행 이후, 국내 인증기준이 없어 고가의 수입제품을 사용하여 공사비 상승은 물론, 제품수입 과정에서 수급에 대한 어려움도 많았다. 한국안전기술은(주)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흔들림 방지버팀대 전제품(관경: 50A~200A, 30도~90도)개발에 성공, 상용화하여 수입제품 1/3~1/5가격으로 공급하면서 내진 제품 시장가격을 합리화하였다. 이를 통해 외화유출을 막고, 시공현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어려운 점에 대한 솔루션도 제공하면서 내진제품 국산화 성공을 포함하여 내진산업 발전에 크게 이바지 하였다.

“내진 토탈 솔루션 1등을 목표로, KFI 인정서 8개 및 특허획득, 조달청도 등록완료 조달시스템을 통한 직접 구매도 가능”

▲ 공장내부
한국안전기술(주)의 지난 시간을 살펴보면 17년 4월 처음 국내최초 30~90도 KFI 인정을 획득한 이후로, 꾸준한 연구 및 개발을 통해, 17년 10월과 11월에는 추가로 KFI인정을 추가로 획득하였고, 18년도 6월에도 2개의 KFI 인정을 추가하여 현재 총 8개의 KFI인정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17년 10월과 11월에 인정받은 Version 2.0 제품은 기존 제품과는 차별화되고, 시공현장 관계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제품으로 경쟁사 제품보다 무게도 1/2~1/3수준으로 감소되었고, 전 제품 헤드크기를 통일한 볼트체결 방식으로, 시공 편리성을 대폭 향상하여 시공시간도 단축하게 되어 현장 사용자들이 더욱 인정하는 제품으로 현장에서 적극 추천하고 선호하는 제품으로 자리 매김하였다. 게다가 18년 3월 조달청에 등록되어, 나라장터에서 구매도 가능하다. 조달청 사이트를 이용하면, 견적요청, 바로주문 등 조달구매 시스템이 제공하는 전자주문 거래시스템을 통해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이에 힘입어, 2.0 이후 나온 18년도 신제품은 기존(소켓타입)과는 다른 방식인 집게타입으로, 한국안전기술(주)는 18년도 신제품을 통하여 소켓방식과 집게방식 두 가지 타입의 내진 버팀대 라인업을 갖추게 되었다. 18년도 신제품인 Version 1.5의 밀착형 종방향 흔들림 방지 버팀대의 경우 기존에 한쪽만 압착한 밀착형 지지대와 다르게 양쪽을 다 압착하여, 파이프 양쪽 모두 어댑터 없이 직접 연결이 가능하게 하여 시공 단계를 획기적으로 줄였으며 설치 층고도 이전보다 10㎜나 줄였다. 어댑터 2개가 생략된 제품은 가격 면에서도 더 높은 경쟁력도 확보하였다. 또한 현장 설치자의 말에 따르면 스프링클러 가지관 고정대(말단)도 자체 개발한 U형태 밴드로 지지대(전산볼트) 길이조정이 매우 쉬우며, 가지관 관절은 한 손으로도 돌릴 수 있는 형태로 천장 설치에 최적화 된 제품으로 다른 경쟁사 제품과 비교했을 때 시공난이도가 매우 낮다고 하였다. 한국안전기술(주)의 관계자는 대폭 개선된 형상을 통해 저층고에 대한 설치가 매우 쉽고 협소한 공간에 대한 설치도 가능하여 어느 현장에서도 어려움 없이 설치가 가능한 부분이 제품의 큰 경쟁력이라고 말하였다.

이러한 제품의 시공편의성과 가격 경쟁력 확보에 비결은 회사의 연구 방향성이 “소비자에게 선택 받을 수 있는 우수한 제품을 더 좋은 가격으로 공급 하겠다는”는 한국안전기술(주)의 연구소 철학이 직접 실천으로 이어졌다는게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된다. 실제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제품의 시공편의성은 점점 향상되었고, 현장에서도 이를 인정했다는게 매달 신기록을 갱신하는 매출을 통해서 증명 된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적극적인 현장 지원을 위해서 기술지원 담당자를 꾸준히 채용하고 있으며 2016년 회사 설립 다음해인 2017년에는 서울사무소를 개소하여, 수도권 현장지원 및 제품공급을 강화했으며. 2018년에는 부산사무소를 개소하여, 부산 및 주변현장 기술지원에도 차질이 없도록, 힘쓰는 중이다.

▲ 한국안전기술(주)의 제품 라인업

“현재 시공의 어려움을 극복할 신제품도 출시 예정 중”

끝으로, 한국안전기술 주식회사는 회사의 궁극적인 목표인 해외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깔끔한 디자인과, 제품의 가벼움, 스마트한 외형으로 한번에 많은 이동이 용이하며, UL, FM, KFI 등 국내외 형식에 맞도록 제품인증이 가능한 최대 규모의 하중 시험기를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시험을 실시하였고 구조기술사의 구조해석과 최적화된 3차원 설계를 통해 제품에 대한 검증도 이미 다 완료한 상태이다. 빠른 시일 내에 UL, FM 등 국제인증도 취득하여 해외 소방내진시장으로 진출도 준비하고 있으며, 실제 지난 8월에는 국내제품이 국제기준에도 부합함을 입증하는 기준인 ISO9001을 획득함으로써, 해외시장 진출에 한발 더 다가가게 되었다.

현재보다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기업을 보면 항상 마음이 설레인다. 소방과 관련한 새로운 법이 만들어지면 이를 통해서 산업의 기반을 다지며 발전을 이끄는 회사가 나오는 것을 종종 보아 왔다. 한국안전기술(주)이라는 회사를 통해서 비록 현재는 걸음마 수준인 한국 내진 시장이 앞으로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성장할 것이라는 확신을 감히 가져본다.
 

한국안전기술 관계자가 말하는 회사 성장요인

첫 번째 : 고객분들의 믿음!.
국내 내진제품이 전무하였던 초창기, 국산 내진제품에 대해 믿음을 가지고 함께 해주신 여러 고객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이러한 믿음에 부합하도록 지금도 끊임없이 제품개발과 내진솔루션 제공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으며, 초창기부터 함께 해주신 고객분들은 지금까지도 꾸준히 저희 회사제품을 선택해 주시는 것에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두 번째 : 시공편의성 국/내외 제품 중 최고!
현재 내진 제품은 시공성을 통해서 많이 차별화되고 있습니다. 여러 회사의 제품이 있다 보니 그 중에서 무게가 가벼운 제품이 선호 되고 있으며 시공단계 최소화 실현 제품과 낮은 층고와 좁은 현장에 설치가 용이한 제품에 대한 선호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설계와 관련된 제품이다 보니 현장설치에 대한 솔루션과 노하우도 중요한게 내진제품의 특징입니다. 설치에 대한 현장지원을 적극적으로 한 점 또한 제품이 인정 받은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 : 현장지원과 차원 높은 내진설계 솔루션 제공!
저희 제품이 적용되는 현장에 대해서는 기술지원 직원이 현장을 수시로 방문하며 제품의 설치 방법과 설치에 노하우, 솔루션 등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또한 만건이 넘는 내진설계 이력은 설계부터 설치까지 차별화되고 차원 높은 내진서비스 제공에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안전기술 제품이 적용된 현장은 3천곳이 넘으며 플랜트와 공장 중심에서 이제는 복합건물과 오피스텔 지식산업 센터 아파트 현장에 이르기까지 모든 구조물과 다양한 현장에 제품이 공급 되고 있습니다. 특히 아파트 4천세대 2개 현장을 포함하여 총 20여개에 달하는 아파트 현장에 제품 공급은 설치편의성에 대한 인정의 결과라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국산 버팀대는 제조사가 버팀대 파이프를 공급하고 있는데, 향후 개정을 통해서 현장에서 파이프 설치가 가능하게 될 예정이며 본사 제품은 3507파이프로 형식승인을 획득하였음으로 현장에 있는 3507 파이프를 사용하여 설치가 가능합니다. 비용과 자재수급 측면에서 굉장히 경쟁력이 강화 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현재 8개가 넘는 KFI인정서 획득과, ISO9001 인증, 조달청 등록을 완료하였고 최근 등록한 특허를 통해서 우수조달제품 선정도 반드시 획득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더욱 강화된 현장서비스와 현장단위 세미나를 통해서 내진에 대한 지식공유와 더욱 밀착화 된 현장 서비스에 노력을 아끼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출시 예정인 4~5개 제품 있는데, 현재 내진현장이 직면한 시공의 어려움에 대한 대안이 될 만한 제품으로 부재된 내진 솔루션과 시공의 어려움을 극복하기에 충분한 제품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현장에서 더욱 인정받고 앞서가는 내진업체가 되도록 더욱 힘쓰겠습니다.

저작권자 © 소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